▷2025 KS-QEI 어떻게 조사했나
한국품질만족지수(KS-QEI)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제품(서비스) 특성을 반영해 공동으로 개발한 품질측정 모델로 해당기업의 제품(서비스)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해당 제품(서비스) 전문가를 대상으로 품질의 우수성 및 만족도를 조사해 발표하는 국내 유일의 품질만족도 종합 지표다. 한국품질만족지수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해 성능, 신뢰성, 내구성, 사용성, 안전성, 접근성을 평가하는 사용품질과 이미지, 인지성, 신규성을 평가하는 감성품질을 함께 종합적으로 평가한다. 이를 통해 제품, 서비스의 기본 품질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성적인 측면을 함께 측정할 수 있는 지수모델이다. 21년째를 맞이하는 한국품질만족지수(KS-QEI) 조사는 올해 123개 산업부문 392개 기업에 대해 해당 제품(또는 서비스)에 대한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. 지난 6~9월 초까지 총 7만8400명이 온라인 조사와 대면 설문조사에 응했다.